투자

영암~광주에 한국판 아우토반 추진

배고픈 사서 2024. 3. 16. 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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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3.15.(금)]

요 약
한국의 아우토반을 건설하겠다.

영암~광주(47km) 구간 2조 6천억 원 투입.
효과는?

중 점
아우토반 이란?

효과는 어떨까?

아우토반, 아름다운 넓은 초원을 가로지른다.


CNN travel 발췌

아우토반 이란?

1953년 이래로, 독일 고속도로의 공식 용어는 "연방 고속도로"인 분데스 아우토반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밀도가 높은 도로 시스템 중 하나로 순위를 매긴 아우토반의 어마어마한 8,080 마일 (13,000 킬로미터)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간에는 각 방향으로 2개, 3개 또는 4개의 차선이 있으며 영구 비상 차선도 있습니다. (사진 속 내용 번역)

이처럼 독일하면 떠올리는 많은 것들 중 하나인 아우토반은 전후 독일의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저는 아우토반을 속도제한 없는 고속도로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과속카메라 없는 긴 구간의 도로를 ~~도시의 아우토반, ~~ 시 아우토반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들어봤습니다.

이처럼 속도제한 없는 도로를 영암-광주 일대에 만들어서 지역발전에 일조하겠다는것이 기사의 요지로 보입니다.
그나저나 13,000km 의 도로라니 놀랍습니다. 다만 일직선은 아니고 모든 구간의 도로를 합친 것이라고 합니다.

효과는 어떨까?

기사본문에는 자세한 요망효과는 나와있지 않지만 같은 일자, 다른 지면에 약 20여분 정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거라 보고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계산한 건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47km 구간 (50km로 계산) 주행속도(km/h) 소요시간
일반고속도로 100 30분
한국형 아우토반 200(시속제한 없음) 15분
이렇게 계산하면 대충 수치는 맞습니다.

2조 6,000억 원을 20여 분과 비교하여 효율을 계산할 순 없으나 지역민들께는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김포에 거주하면서 올림픽대로를 자주 이용해야 합니다. 정말 이용할 때마다 느끼지만 좌우로 2차선, 3차선 확장시켜 줬으면 좋겠단 생각을 수 없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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