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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한국의 아우토반을 건설하겠다.
영암~광주(47km) 구간 2조 6천억 원 투입.
효과는?
중 점
아우토반 이란?
효과는 어떨까?


아우토반 이란?
1953년 이래로, 독일 고속도로의 공식 용어는 "연방 고속도로"인 분데스 아우토반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밀도가 높은 도로 시스템 중 하나로 순위를 매긴 아우토반의 어마어마한 8,080 마일 (13,000 킬로미터)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간에는 각 방향으로 2개, 3개 또는 4개의 차선이 있으며 영구 비상 차선도 있습니다. (사진 속 내용 번역)
이처럼 독일하면 떠올리는 많은 것들 중 하나인 아우토반은 전후 독일의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저는 아우토반을 속도제한 없는 고속도로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과속카메라 없는 긴 구간의 도로를 ~~도시의 아우토반, ~~ 시 아우토반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들어봤습니다.
이처럼 속도제한 없는 도로를 영암-광주 일대에 만들어서 지역발전에 일조하겠다는것이 기사의 요지로 보입니다.
그나저나 13,000km 의 도로라니 놀랍습니다. 다만 일직선은 아니고 모든 구간의 도로를 합친 것이라고 합니다.
효과는 어떨까?
기사본문에는 자세한 요망효과는 나와있지 않지만 같은 일자, 다른 지면에 약 20여분 정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거라 보고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계산한 건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이렇게 계산하면 대충 수치는 맞습니다.
47km 구간 (50km로 계산) 주행속도(km/h) 소요시간 일반고속도로 100 30분 한국형 아우토반 200(시속제한 없음) 15분
2조 6,000억 원을 20여 분과 비교하여 효율을 계산할 순 없으나 지역민들께는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김포에 거주하면서 올림픽대로를 자주 이용해야 합니다. 정말 이용할 때마다 느끼지만 좌우로 2차선, 3차선 확장시켜 줬으면 좋겠단 생각을 수 없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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